보은의지명

HOME > 향토사료집 > 보은의지명

회남면(懷南面)

회남면(懷南面)

1. 위치

면적 49.61㎢, 인구 379가구 941명(1999년말). 군의 남서부에 위치하여 동은 수한면(水汗面), 서는 청원군(淸原郡) 문의면(文義面), 남은 옥천군(沃川郡) 안내면(安內面)과 대전광역시(大田廣域市), 북은 회북면(懷北面)과 접하고 있다.


2. 연혁

본래 회인군(懷仁郡) 지역으로서 읍내의 남쪽에 있다하여 남면(南面)이라 하여 상추(上楸), 하추(下楸), 금곡(金谷), 지승(地承), 조곡(鳥谷), 판장(板藏), 사담(沙潭), 탕산(宕山), 영승(永承), 풍계(楓溪), 용호(龍湖), 분저곡(分諸谷), 송포(松浦), 검탄(儉灘), 서당평(書堂坪)의 15개 리를 관할하다가 1914년 군면폐합에 따라 동면(東面)의 언목(彦目), 지경(地境), 광성(光城), 노성(老城)의 4개리와 강외면(江外面)의 사음(舍音), 매산(梅山), 산수(山水), 행정(杏亭), 법수(法水)의 5개리와 서면(西面)의 거교(巨橋), 염티(鹽峙), 어성(漁城), 남대문(南大門), 만지(晩旨), 거구(巨九), 후곡(後谷), 신읍(新邑), 양중지(陽中旨)의 9개 동리와 옥천군 북일소면(北一所面)의 대촌(大村), 안내면의 용촌리(龍村里)와 문의군(文義郡) 주안면(周岸面)의 오동령(梧桐領) 하창(下倉)의 2개 리를 병합하여 회인군을 남북으로 나누는데 남쪽이 되므로 회남면이라 하고 신추(新秋), 금곡, 조곡, 판장, 용호, 분저, 사담, 송포, 서탄(書灘), 은운(隱雲), 노성, 사음, 매산, 산수, 거교, 염티, 어성, 남대문 신곡(新谷), 법수의 20개 리로 개편하고 조곡리를 면소재지로 하였다. 뒤에 면사무소를 신곡리로 이전하였다가 1980년 대청댐 건설에 따라 거교리로 이전하여 현재에 이른다.
1987년 1월 1일 행정구역 개편에 의거 노성리를 수한면에 넘겨주고 19개리로 되었다가 1989년 1월 1일 염티리를 청원군 문의면에 넘겨주어 현재 18개 리로 편성되어 있다.


3. 자연

회북면과의 경계에 국사봉(國師峰:552m)를 위시하여 500m 내외의 산지가 서쪽으로 갈수록 낮아져 금강에 접하고 동남부에 흐르는 금강 본류는 굴곡이 심한 사행을 이루고 있다. 회인천이 북에서 계속 면의 중앙을 통과 남류하면서 금강에 들어가 유역에 충적평야를 이루었으나 대청댐 담수로 모두 수몰되고 높은 지역만 남아 대부분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4. 산업

논 0.68㎢, 밭 3.43㎢, 임야 30.20㎢. 본면은 작은 경지에 마늘, 감, 은행, 담배, 땅콩의 재배가 성하고 대청댐 주위에 서비스업과 어업에 종사자가 많다.


5. 교육・문화

대전~회북면을 잇는 지방도 571호선이 면의 중앙을 통과하여 남대문에서 지방도 509호선이 발기하여 문의와 연결되고 있다. 회남교, 남대문교, 거신교 등이 대청호 위에 건설되어 있고 보은, 청주, 대전방면의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문화재로는 금곡리에 이상수(이상수)와 그의 제자들이 위패를 봉안한 추양사(秋陽祠)와 조곡리에 마전사지(麻田寺址) 그리고 남대문리에 호점산성(虎岾山城)과 양달해(梁達海)와 그의 아내 김씨의 효와 열을 기리기 위한 정문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초등학교 1개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