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의지명

HOME > 향토사료집 > 보은의지명

외속리면(外俗里面)

외속리면(外俗里面)

1. 위치

면적 29.85ha, 650가구 1,897명(1999년말), 본군의 동부에 위치하며, 동북은 경북(慶北) 상주시(尙州市)와 내속리면(內俗離面), 남은 마로면(馬老面), 탄부면(炭富面), 서는 보은읍(報恩邑)에 접하고 있다.


2. 연혁

본래 보은군의 지역으로서 속리산 밑이 디므로 속리면이라 하여 19개 리를 관할하였는데 1947년 2월 7일 충청북도령 제36호 행정구역 분구에 의하여 속리면을 갈라서 바깥이 되므로 외속리면이라 하여 서원, 불목, 봉비, 하개, 장내, 황곡, 오창, 장재의 8개 리와 탄부면 구인리를 편입하여 도합 9개 리를 관할하고 있다.


3. 자연

장재리와 서원리 일대는 300m 이상의 산지가 계속되며, 보청천의 상류인 삼가천이 중앙을 관통하고 오창리, 구인리, 하개리와 산간 마을인 불목리에는 동남 방향으로협장하게 충적지(沖積地)가 발달하여 망상기류(網狀氣流)가 복잡하게 형성되어 있다.


4. 산업

본면에서는 감, 밤, 담배의 재배가 성하였고, 최근에는 고등 채소 재배로농가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장재 저수지를 이용하여 쌀 생산도 자급할 수 있게 되었다.


5. 교육・문화

면 소재지는 장내리이며 초등 1개교가 있다. 그리고 명종 4년(1549)에 서원을 창설하여 충암 김정(金淨), 대곡 성운(成運), 동주 성제원(成悌元)을 봉안하고 광해군 2년(1610)에 사액(賜額)되었으며, 그후 중봉 조헌(趙憲), 우암 송시열(宋時烈)을 봉안한 고적 상현서원(象賢書院)이 서원리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