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의지명

HOME > 향토사료집 > 보은의지명

내북면(內北面)

산외면(山外面)

1. 위치

면적 58.64㎦, 인구 833가구 2415명(1999년말).
본군 북쪽에 위치하며, 동은 경북(慶北) 상주시(尙州市) 화북면(化北面), 남은 내속리면(內俗離面)과 보은읍(報恩邑), 서쪽은 내북면(內北面), 북은 청원군(淸原郡), 미원면(米院面)과 괴산군 청천면(槐山郡 靑川面)에 닿는다.


2. 연혁

본래 보은군 지역으로서 속리산 바깥족이 되므로 산외면(山外面)이라 하여 여동(汝洞), 암동(岩洞), 장갑(長甲), 백석(白石), 문암(門岩), 구티(九峙), 아시(牙時), 상신(上新), 하신(下新), 탁주(濯注), 지동(池洞), 동화(東華), 삼부평(三芙坪), 원평(院坪), 오대(五大), 신흥(新興), 어온(於溫), 가고(加古), 이식(利息)의 19개 동리를 관할하다가 1914년 행정 폐합에 따라 내북면의 산대, 중티, 길동, 탕동, 천산의 5개 동리를 병합하여 대원(大元), 신정(新正), 장갑(長甲), 백석(白石), 문암(門岩), 구티(九峙), 아시(牙時), 봉계(鳳溪), 탁주(濯注), 동화(東華), 원평(院坪), 오대(五大), 어온(於溫), 가고(加古), 이식(利息), 산대(山大), 중티(中峙), 길탕(吉湯)의 18개 리로 개편 관할하고 있다..


3. 자연

본면은 560m의 탁주봉을 중심으로 동에는 480m의 장구봉, 남으로는 513m의 산지로 북쪽은 512m의 산지가 분포되어 내속리면에서 발원하는 속리천의 복잡한 수로가 형성되어 있다.


4. 산업

논 4,328ha, 밭 743ha, 임야 4,224ha, 대부분 산지가 많아 자연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미곡 생산보다는 고추, 담배 재배로 소득증대를 꾀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인삼재배 농가로 소득증대에 이바지하고 있다.


5. 교통・문화

산지대로 형성되어 교통이 열악하였으나 최근에는 동서남북으로 2차선 교통망이 형성되어 용화면으로 해서 상주도 갈 수 있고, 청천면을 잇는 화양동을 지나 월악계곡을 이어가는 관관당지로 장관을 이루고 있다. 청주에서 속리산을 잇는 교통의 요지로 거북티재를 확장하고 있다. 4개의 초등학교가 있었는데 통폐교되어 산외초등학교만이 독립교로 유지되고 장갑은 분교로 존립하고 있다. 신정리에 청소년 수련원이 생겨 인성교육의 요람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면 소재인 구티리에는 산외초등학교와 면사무소, 지서, 우체국, 농협분소가 있다. 옛날에는 5일장이 서서 장관을 이루기도 하였으나 오늘날은 교통이 편리하여 생활권이 경북 화북면 사람들까지도 보은장을 이용하고 있다.